-
[ 목차 ]
2025년 가을부터 시행되는 ‘상생페이백’과 ‘상생소비복권’ 제도는 소비자의 지갑을 두텁게 하고, 전통시장과 동네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정부의 민생지원정책입니다. 소비자와 상인이 함께 웃을 수 있는 상생의 의미가 담긴 이번 사업은 지난해 카드 사용액 대비 올해 소비 증가액의 일부를 환급하고, 복권 응모 기회까지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상생페이백이란?
지난해 월평균 카드 사용액 대비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카드 소비가 증가한 금액의 20%를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합니다. 월 최대 10만 원, 3개월간 최대 30만 원까지 환급 가능하며, 전통시장, 동네 마트, 소규모 식당 등에서 사용한 금액이 인정됩니다.
신청 방법과 자격
9월 15일 오전 9시부터 11월 30일 자정까지 상생페이백 공식 누리집에서 한 번만 신청하면 3개월 소비 증가분이 자동 반영됩니다.
5부제로 출생연도 끝자리별 신청 요일이 다르며, 만 19세 이상 국민과 외국인 등록증 보유자가 대상입니다.
디지털 이용이 어려운 분은 전국 전통시장 상인회, 소상공인지원센터, 주요 은행 영업점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지급과 사용처
9월, 10월, 11월 소비 증가분은 각각 다음 달 15일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되며, 지급일부터 5년 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점포, 지역 식당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실적 인정 및 제외 대상
인정되는 소비는 오프라인 전통시장, 동네마트, 소규모 식당 등에서 카드 및 간편 결제한 금액입니다. 반면, 소비쿠폰, 대기업 직영 프랜차이즈,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일반 결제, 키오스크·테이블오더·현금 이체, 법인카드 등은 제외됩니다.
상생소비복권 제도
상생페이백 신청 시 자동 응모되며, 9월 15일부터 10월 12일까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5만 원당 1장의 복권이 지급됩니다(최대 10장). 수도권을 제외한 비수도권 소비자만 1등 당첨 자격이 부여되고, 당첨자 총 2025명에게 10억 원 규모의 상금이 돌아갑니다.
활용 팁 및 유의사항
신청은 반드시 공식 누리집에서 하며, 카드 명세서 및 영수증은 환급 증빙을 위해 보관해야 합니다. 월별 소비 증가액을 최대 한도인 10만 원에 가깝게 계획하고, 가족 외식이나 명절 장보기, 전통시장 특산물 구매에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복권 응모권 확보를 위해 결제액을 5만 원 단위로 관리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역 경제에 주는 긍정적 영향
상생페이백과 소비복권은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해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경제 선순호나 구조를 만들어 주십니다.
마무리
2025년 하반기에 시행되는 상생페이백과 상생소비복권은 소비자에게는 환급과 행운의 기회를, 소상공인에게는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선사하는 정책입니다. 공식 채널을 통해 꼭 신청하고, 전통시장과 동네 상점을 이용해 경제적 혜택을 누리면서 지역 상권 살리기에 동참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번 가을, 모두가 함께 웃는 상생의 경제를 만들어가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